事例(사례)로 보는 1등 기업의 조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00:03본문
Download : 사례로 보는 1등 기업의 조건.hwp
사례로보는1등기업의조건 , 사례로 보는 1등 기업의 조건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事例(사례)로 보는 1등 기업의 조건
1. point분야에 집중
IMF는 문어발식 방만한 경영의 폐해를 우리기업들에게 알려주었다.
point분야에 집중하여 성공한 또 다른 사례(instance)로는 노키아를 들 수 있다 노키아는 매출 증대를 위한 덩치 불리기 전략(strategy)을 버리고, 잘할 수 있는 통신사업에 경영자원을 집중하였다. 반면 NEC는 컴퓨터와 통신, 반도체가 디지털 기술로 통합될 것을 미리 예측하고, C&C (Computer & Communication)로 대표되는 비전을 바탕으로 컴퓨터와 통신 및 그에 기초가 되는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는 데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였다. 그러나 자사의 point역량과는 무관한 사업을 인수 합병을 통해 확장해가면서 자사의 주요 사업분야에서도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
Download : 사례로 보는 1등 기업의 조건.hwp( 62 )
,경영경제,레포트
事例(사례)로보는1등기업의조건
레포트/경영경제
1등 기업의 조건을 7개의 事例(사례)를 들어서 설명(說明)하고 있다아




순서
1등 기업의 조건을 7개의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이는 미국 기업을 제외하고는 최고 순위이고, 세계적 기업인 일본의 소니와 도요타를 앞서는 결과이다.
그 밖에도 GE의 잭웰치 회장이 point분야에 집중하여 성공한 사례(instance)는 많이 알려져 있다
그는 확고한 비전을 수립하고 과감한 구조조정을…(투비컨티뉴드 )
다. 문어발식 경영이 경영자원의 분산을 초래하여 우리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킨 것은 사실이다. 결국 이러한 경영 전략(strategy)을 통해 노키아는 2002년 인터브랜드의 글로벌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 결과에서 유럽계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6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1등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영자원을 point분야에 집중해야 한다. 내부 역량에 기초한 승부사업을 선택하고, 그에 필요한 point역량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려 초우량 기업으로 계속 남아있는 사례(instance)는 많이 있다 경쟁사들이 무너져가는 가운데서 NEC의 성장 사례(instance)는 point역량에 의한 선택과 집중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NEC의 강력한 경쟁사인 GTE는 198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정보통신, 컴퓨터, TV사업과 같은 여러 사업분야에서 경쟁력을 지니고 있었다. 그 결과 NEC는 업계를 주도하는 1등 기업이 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 전략(strategy)을 회사 구성원과 공유함으로써 구성원 개개인의 역할과 책임에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