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천수관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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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15: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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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두 …(省略)
도천수관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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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천수관음가와 관련한 관음사상과 배경설화를 알아보고 작품을 해석한 資料입니다. 곧, 두 작품 모두 제5-8행은 ‘사뢰다’와 ‘드리다’의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 것이다. 다만, <도천수관음가>는 다른 작품들에 비해 ‘아야야’라고 하여 ‘야’가 한 번 더 나옴으로써 그만큼 감탄의 강도가 심하다고 할 수 있을 듯하다.
여기에 덧붙여 <원왕생가> 제8행 중간에 나온 ‘사’과 <도천수관음가> 제7행 끝의 ‘나’도 비교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두 작품의 의미 맥락상 이 두 시어는 모두 시적 화자 자신을 지칭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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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부분이 기원가로서 두 작품의 core적인 내용을 이루게 된다된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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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작품의 제4행 끝에 나왔던 ‘사뢰다’와 ‘드리다’가 제8행 끝에서 다시 한번 반복되고 있다 이렇게 기원의 말을 한다는 의미의 표현이 제4행와 제8행 끝에 나온 점은 그 사이의 진술이 하나의 액자를 이룬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1행의 차이는 있지만, 문맥상 그 어름에서 나와야 할 곳에 같은 기능을 하는 시어가 나오고 있다
9. 아야, 이 몸 려두고 9. 아야야, 나아 기디기 줄
제9행 첫머리에 감탄사가 나오는 것은 10행 향가에 공통된 현상이므로 이를 두 작품만의 공통점으로 지적할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