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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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13:3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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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빈곤의 시대*
운수 좋은 날의 구성상 특징
현진건 소설의 반어적 구조
4. 1920년대 시대상과 관련하여 제재의 선택에 있어서 가난과 죽음의 제재를 취하고 있다. 문학사적으로 볼 때 이러 한 시대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기아와 고통을 소재로 할 수밖에 없는 필연성이 내재하 고 있다고 하겠다. 이는 20년대 현실 에 대한 인식이 병적이고 종말론 적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현진건은 ‘빈처’, ‘운수좋은 날’, ‘고향’등의 작품에서 가난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 비판적 사실주의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설명
이시기의 또 다른 특징은 죽음이란 제재가 많이 선택되었다는 점인데 김동인의 ‘감자, 배따 라기, 붉은산’, 전영택의 ‘화수분’ 염상섭의 ‘ 만세전’, 나도향의 ‘물레방아’등과 더불어
작품 이해
인물의 상징성
순서
명암, 행/불행, 정신/물질, 빈부의 차이, 인격의 이중성 등이 그러한 것으로 이러한 대립
작품 해설
작품의 의의
3. 현실인식과 소설자체의 형식 즉, 문학의 미적 자율성의 적절한 결합을 이룬다.
레포트 > 기타
(사회적 의미 + 문학의 미적 자율성)
은 비극적 또는 희극적 아이러니 즉, 반어가 된다
현진건의 작품세계
2. 사실주의적 묘사 - 치밀하고 섬세한 묘사체 문체의 사용
현진건 문학의 특징
고향의 문체와 표현
작품 해제
운수 좋은 날의 작품 기법
1. 작품의 거의가 대립적 병렬구조를 지닌다. 즉, 이 시대 소설에 있어서 가장 커다란 특징을 꼽는다면 “가난에 대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가난에 대한 상황적 인식을 토대로 인간간의 대립과 갈등보다는 개인과 사회의 역학관계를 중요시하고 있다.
현진건 역시 가난에 대한 문제를 중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짜임새 있는 구성과 반전의 수법
현진건 문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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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
현대소설 현진건 반어적기법 고향 운수좋은날 / ()
작품 이해
1920년대는 일제에 의한 국권상실의 상태에 직면함으로써 자각과 계몽의 정신적인 진보와는 별개로 경제적으로는 궁핍한 상태를 면하지 못하고 있었다.
고향의 단점 및 의의
다.





현대소설 현진건 반어적기법 고향 운수좋은날 / ()
현진건의 소설사적 업적
<운수 좋은 날>
core정리
작품 해설
현대소설 현진건 반어적기법 고향 운수좋은날
현진건 또한 ‘운수좋은 날’ 등에서 죽음을 소재로 한 제재를 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