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네 야채가게 사례를 통한 소비자 행동론에 근거한 marketing 활동, 성공사례, 성공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12:48본문
Download : 총각네 야채가게 사례를 통한 소비자.hwp
즉, 욕구의 환기가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총각네 야채가게 사례를 통한 소비자 행동론에 근거한 marketing 활동, 성공사례, 성공요인
다.
18평의 조그마한 점포로 우리나라 평당 최고의 매출을 올리는 이영석은 30대의 젊은 나이로 백만장자가 된 야채가게 사장이다. 이들은 가계를 알뜰하게 꾸려나가려고 하고 가족의 건강과 입맛에 민감한 계층이다. 그리고 타겟층은 ‘아줌마들’이다. 총각네 야채가게는 바로 이점에서, ‘최고 품질의 물건’을 ‘바가지가 없는 제 값’에 판매함으로써 소매 농수산물업계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월 매출 1억원을 달성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젊은 부호, 이영석의 마케팅책략을 살펴보면서 소비자행동이 어떻게 고려되고 있고 숨쉬고 있는지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정보의 탐색은 소비자 자신의 기억과 경험에 근거한 정보인 내적탐색과 현재의 정보가 부족함에 따라 더 많은 정보를 찾는 외적 탐색이 있다 외적 탐색의 경우 포괄적 문제해결, 제한적 문제해결, 일상적 문제해결, 회상적 문제해결이 있으며, 문제인식과 동시에 문제해결이 이루어지는 충동구매가 있다 이렇게 탐색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는 나름의 평가기준을 토대로 다양한 속성을 고려하여 선택대안들의 평가가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대안에 대한 태도가 형성된다.
총각네 야채가게 ,소비자 행동론,마케팅 활동, 성공사례, 성공요인,소비자의사결정
18평의 조그마한 점포로 우리나라 평당 최고의 매출을 올리는 이영석은 30대의 젊은 나이로 백만장자가 된 야채가게 사장이다.
소비자의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을 통해 이해가 가능한데, ‘소비자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구매 전 대안평가, 태도, 구매, 구매 후 대안평가의 단계를 가지고 있다 문제인식이란, 소비자가 지금의 상황과 자신이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상황간의 격차가 발생할 때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구매 후에는 상품의 사전기대와 상품 성과간에 만족과 불만족이 결정되는데, 이는 차후 의사결정시에 긍정적, 부정적 결과를 미친다. 그가 이러한 타이틀을 얻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소비자행동론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전략이 그의 성공을 단단히 뒷받침하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방법은 품질과 가격으로 대표될 수 있을 것이다.순서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총각네 야채가게 사례를 통한 소비자.hwp( 31 )
총각네 야채가게의 주요상품은 야채 뿐 만이 아니라 각종 과일과 생선 등 상호 그대로 ‘자연의 모든 것’이다. 그리고 구매가 이루어지는데 여기서는 상황이라는 요인이 긴밀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그가 이러한 타이틀을 얻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소비자행동론을 바탕으로 한 marketing 전략(戰略) 이 그의 성공을 단단히 뒷받침하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