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가되는점 과 그 개선대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04:18본문
Download : 특수교육 - 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hwp
교사는, 교육 環境을 구성하는 요소이자 그것을 형성하는 장본인인 동시에, 학생에게 있어 대인 관계를 경험해 본 선배이며, 무엇보다 ‘(통합 학급에서의) 또래 관계 형성을 관리하고 지도해 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교육자’이기 때문이다 ‘또래 관계 지원 program’의 지향점을 모색하고, ‘현재 시행중인 또래 관계 지원 program의 drawback(걸점)’을 파악하며, …(省略)
순서
Download : 특수교육 - 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hwp( 29 )
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가되는점 과 그 개선대안
특수학급,장애아동,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 서론 , 1. 주제 선정과, 연구의 방향 설정 , 2.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하는 점, , ◎ 본론, Ⅰ.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의 모색, 1. 문헌 연구, : ‘또래 관계 지원’에 관한 연구 , 2. <특수학급에서의, ‘또래 관계 지원’>에 고려돼야 할 문제들 Ⅰ, ⅰ장애아동에게 있어 또래관계의 중요성, ⅱ특수학급의 장애학생이 보이는, 부족한 사회기술, ⅲ특수 학급의 일반아동이 보이는, (장애아동에 대한)편견 또는 선입견, ⅳ특수 학급 내 학생들의, 자발적 상호작용, ⅴ특수 학급의 장애 아동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지지, 3. 현재의 <또래 지원망 프로그램>, 4. 실제 수업 현장에서의, 또래 지원의 모습, 5. <특수학급에서의, ‘또래 관계 지원’>에 고려돼야 할 문제들 Ⅱ , Ⅱ.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 1.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의 구상 , 2.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의 효용성, 3. 프로그램의 내용, , ◎ 결론, , filesize : 108K






다.◎ 서론 , 1. 주제 선정과, 연구의 방향 설정 , 2.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하는 점, , ◎ 본론, Ⅰ.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의 모색, 1. 문헌 연구, : ‘또래 관계 지원’에 관한 연구 , 2. <특수학급에서의, ‘또래 관계 지원’>에 고려돼야 할 문제들 Ⅰ, ⅰ장애아동에게 있어 또래관계의 중요성, ⅱ특수학급의 장애학생이 보이는, 부족한 사회기술, ⅲ특수 학급의 일반아동이 보이는, (장애아동에 대한)편견 또는 선입견, ⅳ특수 학급 내 학생들의, 자발적 상호작용, ⅴ특수 학급의 장애 아동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지지, 3. 현재의 <또래 지원망 프로그램>, 4. 실제 수업 현장에서의, 또래 지원의 모습, 5. <특수학급에서의, ‘또래 관계 지원’>에 고려돼야 할 문제들 Ⅱ , Ⅱ.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 1.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의 구상 , 2.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프로그램’의 효용성, 3. 프로그램의 내용, , ◎ 결론, , FileSize : 108K , 현행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또래 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사범교육레포트 , 특수학급 장애아동
설명
◎ 서론
1. 주제 선정과, 연구의 방향 설정
2.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하는 점
◎ 본론
Ⅰ. 또래 관계 지원 program의 모색
1. 문헌 연구
: ‘또래 관계 지원’에 관한 연구
2. <특수학급에서의, ‘또래 관계 지원’>에 고려돼야 할 문제들 Ⅰ
ⅰ장애아동에게 있어 또래관계의 중요성
ⅱ특수학급의 장애학생이 보이는, 부족한 사회기술
ⅲ특수 학급의 일반아동이 보이는, (장애아동에 대한)편견 또는 선입견
ⅳ특수 학급 내 학생들의, 자발적 상호작용
ⅴ특수 학급의 장애 아동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지지
3. 현재의 <또래 지원망 program>
4. 실제 수업 현장에서의, 또래 지원의 모습
5. <특수학급에서의, ‘또래 관계 지원’>에 고려돼야 할 문제들 Ⅱ
Ⅱ.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program’
1.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program’의 구상
2. ‘새로운, 또래 관계 지원 program’의 효용성
3. program의 내용
◎ 結論
초등학교 시절에 경험하는 또래 활동, 그리고 그 시절에 형성한 또래 관계는, 그것들이 ‘가장 기초적이고 선험적인 인간관계 경험’이 된다는 점에서, 초등 교육에서 특히 통합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사항들이다.) 교사는 특히 통합학급의 교사는, 그러한 ‘또래 관계’를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에 관해 고민해야 한다. (이에 관련해, [장애아동에게 있어 또래관계의 중요성] 부분에서 좀 더 이야기하기로 한다. ‘장애가 있는’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이 동일 학급에서 관계를 맺고 함께 생활함에 있어, 그들의 ‘또래 관계’는 그 관계와 생활을 뒷받침하는 가장 근원적이고 궁극적인 배경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