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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동질성 회복을 통한 남-북 통일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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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30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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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이 최근에는 남-북 통일을 위한 신학, 곧 “통일신학”이라 이름 아래서 여러 가지 다양한 논문이 발표되고, 심포지엄(Symposium)이 개최되었다. 참고. 송건호, 한국민족 통일 운동사, in: 韓國基督敎社會問題硏究院 편, 分斷 現實과 統一運動, 民衆社1984, 120-165 ([이하 分斷 現實과 統一運動] 으로 약칭) - 강만호, 민족 분단의 역사(歷史)적 원인(原因), in: 分斷 現實과 統一運動, 11-35 - 한정일, 分斷 前後의 政治史的 理解, in: 分斷 現實과 統一運動, 36-80 - 민병천, 국제질서와 한반도의 분단, in: 分斷 現實과 統一運動, 83-119 - 이민재, 민족 분단과 가족 문제, in: 分斷 現實과 統一運動, 166-197. 오히려 남-북한의 통일에 관한 문제는 종교적 차원에서는 - 더 자세히 말하면 기독교적 차원에서는 통일문제와 관련된 그리스도교계 문헌집성: 神學思想 71(1990), 968-992. - 주로 이루어졌다. 심포지엄 주제: [통일신학의 성서적 기초], 참석자: 김경재, 김용복, 안병무, 이삼열, 홍근수, in: 神學思想 61(1988), 310-329 - [새로운 국제질서와 한반도의 통일], 참석자: 김광식, 박형준, 손규태, 윤응진, 이원규, in: 神學思想 71(1990), 993ff. 그런데 지금까지의 “통일신학”에 대한 토의 및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곧 남-북 분단의 원인(原因)에 대한 역사(歷史)적 사실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와, 남-북 분단을 극복하기 위한 ‘통일운동’을 ‘민족교회의 신학’ 조동진, 조국통일과 민족교회 형성, in: 통일과 민족교회의 신학, 통일신학동지회 편, 한울 1990, 61-90 - 강위조/고재식, 민족문제에 대한 선교신학적 접근, in: 통일과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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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기타






순서
I. 남-북 통일신학의 전제로서의 문화 동질성 , , II. 동일한 역사의 뿌리, , III. 한 분 신앙의 조상 "아브라함"과 한 분 민족의 지도자 "모세", , IV. 한 분 야웨 하나님의 계약백성, , V. 야웨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종 다윗을 중심으로 하는 한 민족 공동체, , VI. 동질성 회복을 위한 문화교류, , FileSize : 58K , 문화의 동질성 회복을 통한 남-북 통일 신학기타레포트 , 통일신학 민족공동체 문화교류

I. 남-북 통일신학의 전제로서의 문화 동질성 , , II. 동일한 역사의 뿌리, , III. 한 분 신앙의 조상 "아브라함"과 한 분 민족의 지도자 "모세", , IV. 한 분 야웨 하나님의 계약백성, , V. 야웨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종 다윗을 중심으로 하는 한 민족 공동체, , VI. 동질성 회복을 위한 문화교류, , 파일크기 : 58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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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동질성 회복을 통한 남-북 통일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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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학,민족공동체,문화교류,기타,레포트


다. I. 남-북 통일신학의 전제로서의 culture 동질성

II. 동일한 역사(歷史)의 뿌리

III. 한 분 신앙의 조상 "아브라함"과 한 분 민족의 지도자 "모세"

IV. 한 분 야웨 하나님의 계약백성

V. 야웨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종 다윗을 중심으로 하는 한 민족 공동체

VI. 동질성 회복을 위한 culture교류


남-북 통일에 관한 정치사적 내지 역사(歷史)적인 측면에서의 연구는 이념적인 문제로 인하여 지금까지 이렇다할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단지 과거사, 곧 분단의 원인(原因)에 관한 연구에 국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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