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후기 성리학(性理學)의 수용과 신흥사대부(新興士大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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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01:3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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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학(宋學)·정주학... , 고려후기 성리학(性理學)의 수용과 신흥사대부(新興士大夫)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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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性理學)이란 중국(中國)의 북송(北宋)에서 발흥하여 남송(南宋)의 주자(朱子)에 의해 집대성된 새로운 학풍의 유학을 말한다. 인간의 본성과 우주의 원리를 하나의 통일된 체계 속에서 파악하려는 송나라 시기 신유학(新儒學:neo-confucianism)의 사상적 특징이, 성리학이라는 용어에 잘 함축되어 있다고 여겨지는 것이다. 개별 인간의 주체성을 강하게 의식하는 가운데, 수양을 통하여 누구나가 성인의 경지에 이를 수 있음을 내세우면서(聖人可學), 바로 그러한 사람들에 의하여 올바른 다스림이 실현되는 이상사회 건설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內聖外王).
성리학에서는 우주만물이 태극(太極) 즉 이(理)에 근원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理)란 곧 우주만물에 내재하는 근본 원리라고 한다(理一分殊). 그런데 이 이(理)는 우주에 가득하되 형체도 그림자도 없이 고요할 뿐이며, 기(氣)로써만 그 모습을 드러낸다. 송학(宋學)·정주학...
설명
성리학(性理學)이란 中國의 북송(北宋)에서 발흥하여 남송(南宋)의 주자(朱子)에 의해 집대성된 새로운 학풍의 유학을 말한다. 송학(宋學)·정주학(程朱學)·주자학(朱子學)·이학(理學)·도학(道學) 등도 대략 그와 유사한 의미로 쓰여지고 있는데, 이 가운데서 그 사상적 특징을 가장 적절히 드러내고 있는 용어가 성리학이 아닌가 싶다.
성리학은 인간의 도학적(道德的) 본성(本性)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바탕으로 성립한 사상이다. 이(理)는 순수하게 맑고 깨끗하고 지선(至善)하여 差別이 없지만, 기(氣)에는 청탁(淸濁)이 있기 때문에 자연히 그 생성물인 우주만물에도 差別이 있다아 그리고 그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 만물 가운데, 가장 맑은 기운(氣)이 모여 형성된 신령스러운 존재가 곧 인간이다(萬物靈長). 그러므로 우주에서 인간만이 만물의 영장으로서 자기에게 내재하고 있는 이(理), 말하자면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본성(本性)을 인식·체득하고 또 그에 부합되게 살아갈 수 있는 존재라고 할 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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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순서
고려후기 성리학(性理學)의 수용과 신흥사대부(新興士大夫)
성리학(性理學)이란 중국의 북송(北宋)에서 발흥하여 남송(南宋)의 주자(朱子)에 의해 집대성된 새로운 학풍의 유학을 말한다. 이러한 기(氣)의 동적(動的)인 측면을 양(陽)이라 이르고 정적(靜的)인 측면을 음(陰)이라 칭하는데, 음양(陰陽)이 교섭하여 오행(五行)을 이루고 이들이 다양하게 상호 융합하고 조화를 이루어 우주만물을 생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