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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고전문학으로 살펴보는 사랑과 정조 - 기생의 사랑으로 살펴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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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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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는 군왕과 기녀의 잦은 접촉 속에서 군왕이 기녀를 사랑하는 일이 벌어졌고, 신하 역시 국가 행사나 제례 속에서 교방 기녀와 접촉하고, 지방관리로 나아가서 지방의 기녀들과 정분을 맺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각 지방에서는 기녀를 기적에 올려 지방 관기로서의 일을 담당케 하였다. 그리고 후기로 이행하면서 기녀들은 자신의 생계를 스스로 책임지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었고 가치관의 변화가 소설 속에 투영되었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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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녀

다만 조선중기에 이르러 특히 연산군 때기녀제도를 왕중심의 제도로 개편하는데, 법적으로 기녀를 대동하고 연음하거나 기녀와 육체적 관계를 맺는 것을 금지시키고, 공식적으로 여악, 외국 사신 접대, 변방 군사 접대 등 역할을 한정하였다.
- 이중적 성, 결합의 당위성

2. 본론:
1. 서론: 넌 나만 바라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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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춘향전

1) 기녀제도의 이해

- 양반과 옥소선
- 황진이의 사랑
설명

3. 결론: 바람


2) ‘고전문학으로 한국인의 사랑 읽기’ 의 에피소드 分析
1. 서론: 넌 나만 바라봐 2. 본론: 1) 기녀제도의 이해 - 기녀 - 이중적 성, 결합의 필요성 2) ‘고전문학으로 한국인의 사랑 읽기’ 의 에피소드 분석 - 황진이의 사랑 - 양반과 옥소선 - 춘향전 3. 결론: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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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터인데 서울에서는 교방이라고 하는 관설로 된 영악의 예속처 또는 강습거주처를 두고 기녀에게 음악과 가무를 가르쳤다. 기녀는 비공식적인 성적 봉사의 의무를 부여 받았으며, 이로 인해 기녀는 예인과 매춘부의 모호한 지점에 위치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이미 기녀제도를 통한 양반의 풍류文化가 자리잡고 있었음을 반증한다. 이런 기녀 풍속은 조선시대에도 지속되는데, 조선시대 기녀계층은 위로 왕후장상에서부터 아래로 아전, 상인, 노비에 이르기까지 여러 계층의 남성을 상대로 하는 특수계층이었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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