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 간호지도자론 C형]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을 근거로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의 구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8 07:02본문
Download : [간호지도자론]허시와블랜챠드.hwp
Ⅱ 본 론
2) 리더의 행동유형
리더십 행동유형은 그 사람의 연륜과 人生(인생)경험을 반영하기 마련인데,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란 그들이 맡고 있는 간호단위의 목표(目標)달성에 influence(영향)을 주기 위하여 취하는 대인 관계적인 행동양식을 말한다.
2. 김남현․김정원 역 Perter G. Northous 저 『리더십』, 경문사, 2001
Download : [간호지도자론]허시와블랜챠드.hwp( 85 )
[간호지도자론]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 간호지도자론 C형]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을 근거로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실지의 지도자와 비교하여 적절한 행동 스타일을 결정해보시오.
출판부, 2002
8. 오윤진, 『신고리더십론』, 일선출판사, 1994
4) 부하의 성숙도
3 실제 조직에서 지도자 사정
설명
1 허쉬와 블랜챠드의 리더쉽 상황모형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 Nursing 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C형 참고資料입니다
※ 참 고 문 헌
5) 허쉬와 블랜챠드의 理論(이론)에 대한 비판과 긍정적인 공헌
6. 신유근, 『조직행위론』, 다산출판사, 1994
그래서 여기서는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을 통하여 내가 속해 있는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해보고 실지의 지도자와 비교해 보면서 내가 속해 있는 조직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해보기로 하자.
5. 신철우, 『조직행동론』, 문영사, 1998
- 다양한 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다. 1) 리더의 행동과 상황변수
허시와 블랜차드는 상황변수로서의 특히 하급자들의 성숙도를 강조하는 리더십의 상황모형을 정립하였다. 리더십 유형을 과업행위와 관계행위로 구분하고 상황변수를 고려한 리더십 모형이라는 점에서 이들의 연구도 다른 리더십 연구의 理論(이론)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하급자의 성숙도 수준에 의해서 결정되고 리더십의 두 차원이 연속선상에 있지 않고 과업차원과 관계차원은 별개의 차원으로 상호 influence(영향)을 주지 않고 두 차원이 동시에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리더십 연구가 발전을 가하면서 리더십의 행동과정에는 지도자의 행동유형 이외에도 많은 상황적 변수들이 작용한다는 상황理論(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허시, 블랜챠드, 블랜차드, 허시와블랜챠드, 상황모형, 성숙도사정, 행동스타일, 적절한 행동스타일
Ⅲ 결 론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資料] 1. 김종재, 『조직행위론』, 박영사, 1994
Ⅰ 서 론
7. 이상미ㆍ박정호ㆍ고문희ㆍ박광옥 공저,『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방통대 09-2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김종재, 『조직행위론』, 박영사, 1994 2. 김남현․김정원 역 Perter G. Northous 저 『리더십』, 경문사, 2001 3. 박우순, 『조직관리론』, 법문사, 1996 4. 백기복, 『이슈더십: 21세기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창민사, 2000 5. 신철우, 『조직행동론』, 문영사, 1998 6. 신유근, 『조직행위론』, 다산출판사, 1994 7. 이상미ㆍ박정호ㆍ고문희ㆍ박광옥 공저,『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2 8. 오윤진, 『신고리더십론』, 일선출판사, 1994 9. 정수진, 『조직행위론』, 삼우사, 1997
9. 정수진, 『조직행위론』, 삼우사, 1997
순서
2 자신이 속한 조직구성원의 성숙도 사정
4. 백기복, 『이슈더십: 21 세기(世紀)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창민사, 2000
![[간호지도자론]허시와블랜챠드-7128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9/%5B%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5D%ED%97%88%EC%8B%9C%EC%99%80%EB%B8%94%EB%9E%9C%EC%B1%A0%EB%93%9C-7128_01.gif)
![[간호지도자론]허시와블랜챠드-7128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9/%5B%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5D%ED%97%88%EC%8B%9C%EC%99%80%EB%B8%94%EB%9E%9C%EC%B1%A0%EB%93%9C-7128_02_.gif)
![[간호지도자론]허시와블랜챠드-7128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9/%5B%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5D%ED%97%88%EC%8B%9C%EC%99%80%EB%B8%94%EB%9E%9C%EC%B1%A0%EB%93%9C-7128_03_.gif)
![[간호지도자론]허시와블랜챠드-7128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9/%5B%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5D%ED%97%88%EC%8B%9C%EC%99%80%EB%B8%94%EB%9E%9C%EC%B1%A0%EB%93%9C-7128_04_.gif)
![[간호지도자론]허시와블랜챠드-7128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9/%5B%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5D%ED%97%88%EC%8B%9C%EC%99%80%EB%B8%94%EB%9E%9C%EC%B1%A0%EB%93%9C-7128_05_.gif)
3) 과업행태와 관계행태
4 조직에서의 적절한 지도자 행동스타일
Ⅰ. 서 론
리더십이라는 용어는 그 의미가 아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따 이는 리더십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학자마다 다르게 定義(정의)를 내렸을 뿐 아니라 같은 현상을 연구하는 데도 권력, 권한, 관리, 통제, 감독 등의 어휘를 리더십과 함께 혼용해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서 용어의 정확성을 기하는 데 혼란을 주고 있고, 리더십을 단순한 자의적인 의미로 보면 지도력, 통솔력, 지휘권, 감독, 선도력 등 매우 다양한 용어 형태로 표현하고 있따
3. 박우순, 『조직관리론』, 법문사, 1996
리더십이란 그 간호직원의 계급적 위치나 지위에 상관없이 formula(공식)적인 것일 수도 있고 비formula(공식)적인 것일 수도 있따 formula(공식)적 지도자는 formula(공식)조직에 의한 직위권력에 근거한 influence(영향)력에 바탕을 둔 관리자를 말하고, 비formula(공식)적 지도자는 감정이나 습성을 기초로 하여 자생적인 집단을 바탕으로 탄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