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3)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17:23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hwp
21세에 자연과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지만 이후 그는 아동심리에 관한 연구로 일생을 보내게 되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인간 특유의 능력을 갖고 태어나지만 이 능력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environment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한다.
I. 생애
1896년 스위스의 뉴사텔에서 태어난 피아제는 중세학자인 아버지 밑에서 매우 엄격한 가정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1920년 비넷(Binet) experiment(실험)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를 만들면서 그는 아동의 틀린 답에 주목하여 아동들의 사고가 나름대로 독특한 …(To be continued )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3)
설명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hwp( 86 )
피아제,인지발달이론과,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3)
다.
레포트/사범교육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순서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A.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
I. 생애
II. 주요정의(定義)
1. 適應(적응)
1) 동화
2) 조절
2. 도식
3.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1) 반사활동기
(2) 1차 순환reaction response
(3) 2차 순환reaction response
(4) 2차 reaction response의 협응
(5) 3차 순환reaction response
(6) 사고의 스타트
2) 전조작기
(1) 상징놀이
(2) 자기중심적 사고
(3) 물활론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
(2) 분류화
(3) 서열화
(4) 탈중심화
(5) 인과관계
(6) 공간정의(定義)
(7) 수평정의(定義)
(8) 수직정의(定義)
4) 형식적 조작기
III. 피아제 理論(이론)의 평가
B.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I. 생애
II. 도덕성 발달단계
1. 수준 I ...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A.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
I. 생애
II. 주요정의(定義)
1. 適應(적응)
1) 동화
2) 조절
2. 도식
3.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1) 반사활동기
(2) 1차 순환reaction response
(3) 2차 순환reaction response
(4) 2차 reaction response의 협응
(5) 3차 순환reaction response
(6) 사고의 스타트
2) 전조작기
(1) 상징놀이
(2) 자기중심적 사고
(3) 물활론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
(2) 분류화
(3) 서열화
(4) 탈중심화
(5) 인과관계
(6) 공간정의(定義)
(7) 수평정의(定義)
(8) 수직정의(定義)
4) 형식적 조작기
III. 피아제 理論(이론)의 평가
B.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I. 생애
II. 도덕성 발달단계
1. 수준 I : 전 인습적 수준 도덕성
2. 수준 II : 인습적 수준
3. 수준 III : 후 인습적 수준 도덕성
III. 콜버그 理論(이론)의 평가
Reference List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A.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
인지(cognition)란 일반적으로 인간의 사고능력을 의미하는데,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유전과 environment의 상호작용에 의한 適應(적응)과정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