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과 교육과definition 변화양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17:40본문
Download :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 변화양상.pptx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_SLIDE_1_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定義) 變化양상
_SLIDE_2_
목차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
문제제기
_SLIDE_3_
오늘의주제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
문제 제기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
1. 방법론적 접근
1990년대 초에 제 5차 국어과 교육과정 시기 처음
학생 중심 수업이 현안
: 학생들의 능동성과 주체성, 다양성에 대해 이론(理論)적 뒷받침
-학생들로 하여금 작품을 스스로 감상할 수 있게 하는가
-더 나은 감상과 그렇지 못한 감상을 나눌 수 있는가
스키마 이론(理論) 도입
스키마는 학습자 스스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게 하는 자발성의 근거
텍스트의 현실화를 위해 수용자가 갖추어야 하는 ‘선이해들’을 의미
스키마는 수용이론(理論)을 수용자 중심에서 文化(문화) 중심으로 옮기도록 강제하는 경향
1-1 감상에 대한 관심과 수용론적 접근
_SLIDE_4_
오늘의주제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
1. 방법론적 접근
해석적 시 교육론은 1990년대 중반에 ‘방법적’ 모색
`정서-교감-작품 우위- 자율성` → `해석-평가-독자 우위-구조성`
독자들은 견습 비평가로 상정, 文化(문화)가 해석의 단서로서 중요성이 대두
해석적 단서와 맥락들
- 해석이 ‘객관적’이며 ‘실체적’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근거 논리
독자에 의해 생성되고 조직되므로 해석은 ‘능동적’ 과정이라는 당위성
‘의사 시인’ 보다는 ‘의사 비평가’로서의 학생
시의 감상은 해석으로 대체
1-2 해석적 시 교육론의 등장과 주요 특징
오늘의주제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
문제 제기
_SLIDE_5_
오늘의주제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
1. 방법론적 접근
1990년대 중반부터 해석학적 접근의 대안적 모색이 등장
‘담화론적 논의’에 기초한 접근
시의 …(skip)
현대시,교육과,교육과정의,변화양상,감상서평,레포트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 변화양상 ,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 변화양상감상서평레포트 ,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 변화양상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definition 변화양상
순서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definition 변화양상
Download :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 변화양상.pptx( 73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