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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대 불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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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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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하늘을 우러러 아직은 공부가 이루어지지 않아 하늘이 아직 응하지 않았다고 탄식하면서 16일에 양주로 돌아갔다. 다만, 1688년(숙종 14)에 미륵신앙자들이 일으킨 사건, 소위 요승 여환지옥(妖僧呂還之獄)은 당시 기층사회에 행해지던 미륵신앙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승려 여환은 그의 아내인 환향, 무녀인 계화, 아전이었던 정원태, 그리고 황희를 규합, `석가불이 다하고 미륵불이 세상을 주장하게 될 것`이라고 양주군 청송면을 중심으로 미륵신앙을 폈는데, 그들을 따르는 무리가 황해도, 강원도 등지에까지 퍼졌다. 정씨인 여자무당 계화는 정성인(鄭聖人)이라고 하여 민중들을 유혹하는가 하면, 괴이한 글을 지어 `7월에 큰 비가 와서 도성이 무너질 것`이라고 하면서 미륵신자들에게 장검과 군복을 정비시켰다. 보름 정도가 지난 후 이 사건이 조정에 알려져 여환 등 그 주동자 수 명이 처형됨으로써 이들의 허망한 꿈이 부서졌다. 그러나 이들이 예언했던 날이 되어도 비는 오지 않았다. 따라서 이 시대에도 미륵신앙은 여전히 계승되고 민중들이 희망의 종교로 믿었을 것임에 틀림없... , 한국 고대 불교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이 시대에 조성된 미륵불상이 상당 수 전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 시대에도 미륵신앙은 여전히 계승되고 민중들이 희망의 종교로 믿었을 것임에 틀림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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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이 시대에 조성된 미륵불상이 상당 수 전해지고 있다아 따라서 이 시대에도 미륵신앙은 여전히 계승되고 민중들이 희망의 종교로 믿었을 것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이들은 큰 폭우로 도성이 무너질 때 입성(入城)할 계획을 세우고 7월 13일에는 무기를 갖춘 많은 신도들을 양주 대전리에 모았다. 그러나 그 자세한 것을 알게 해 줄 문헌資料는 빈약하다. 이들의 미륵신앙에는 민간신앙인 용신앙이 관련을 맺었고, 또한 무당들이 이에 적극 참여하고 있었으며, 이들을 따랐던 사람들이 대부분이 하층의 민중이었다는 특징을 보인다. 불안하고 어두운 사회, 흉년과 질병으로 고통받던 민중에게 새로운 세계의 도래를 기약하는 미륵신앙은 소박하고 막연한 기대감을 자극할 수…(drop)
다. 여환은 `이제부터 용이 아들을 낳아 나라를 다스릴 것`이라고 하면서 아내를 용녀부인이라고 부르고 능히 變化(변화)가 불측하다고 퍼뜨렸다. 무장한 신도들을 양주에 남겨둔 여환 등 10여 명은 15일에 상경, 비가 오는 것을 기다려 대궐을 침입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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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대에 조성된 미륵불상이 상당 수 전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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