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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창세신화로 살펴본 삼국의 文化(문화)적 특징과 그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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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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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기운은 바람과 구름이, 소리는 우레가, 왼쪽 눈은 해가, 오른쪽 눈은 달이, 사지 오체는 사방 끝과 오악이,...

_SLIDE_1_
한중일 창세신화로 살펴본

삼국의 문화적 특징과 그 현대적 의미
_SLIDE_2_

목차
창세신화란
- 동양의 창세신화
3국의 대표 창세신화
- 반고신화
- 마고할멈 신화
- 이자나기 이자나미 신화
종합 및 analysis(분석)
_SLIDE_3_
창세신화란
그리스 로마신화
창세기

다양한 장르로 재탄생
대중들에게 친숙함

_SLIDE_4_
동양의 창세신화

혼돈 상태
천지 분리
무질서

결핍

질서

위계

천지창조
거인신의 신체변형
우주 만물의 기원
_SLIDE_5_
China의 창세신화
반고신화
3국의 대표 창세신화
_SLIDE_6_
반고신화

창세신의 부재

_SLIDE_7_
반고신화 - 천일합일관

신체화생설

“처음 반고가 태어났는데 죽음에 임하여 몸을 change(변화)시켰다.

_SLIDE_1_
한중일 창세신화로 살펴본

삼국의 문화적 특징과 그 현대적 의미
_SLIDE_2_

목차
창세신화란
- 동양의 창세신화
3국의 대표 창세신화
- 반고신화
- 마고할멈 신화
- 이자나기 이자나미 신화
종합 및 analysis(분석)
_SLIDE_3_
창세신화란
그리스 로마신화
창세기

다양한 장르로 재탄생
대중들에게 친숙함

_SLIDE_4_
동양의 창세신화

혼돈 상태
천지 분리
무질서

결핍

질서

위계

천지창조
거인신의 신체변형
우주 만물의 기원
_SLIDE_5_
China의 창세신화
반고신화
3국의 대표 창세신화
_SLIDE_6_
반고신화

창세신의 부재

_SLIDE_7_
반고신화 - 천일합일관

신체화생설

“처음 반고가 태어났는데 죽음에 임하여 몸을 change(변화)시켰다.”
(메소포타미아 신화 中)
_SLIDE_9_
반고신화 동서양 사고방식 비교

서양신화
반고신화
신체change(변화)가 ‘살해’에 의해 이루어짐

최초의 ‘희생’에 의해 세상이 탄생

변증법적 관점

신체의 ‘절단’, ‘분리
신체change(변화)가 ‘자연사’에 의해 이루어짐

‘태극’과 ‘음양…(省略)
설명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한중일 창세신화로 살펴본 삼국의 文化(문화)적 특징과 그 현대적 의미
한중일%20창세신화로%20살펴본%20삼국의%20문화적%20특징과%20그%20현대적%20의미_pptx_01.gif 한중일%20창세신화로%20살펴본%20삼국의%20문화적%20특징과%20그%20현대적%20의미_pptx_02.gif 한중일%20창세신화로%20살펴본%20삼국의%20문화적%20특징과%20그%20현대적%20의미_pptx_03.gif 한중일%20창세신화로%20살펴본%20삼국의%20문화적%20특징과%20그%20현대적%20의미_pptx_04.gif 한중일%20창세신화로%20살펴본%20삼국의%20문화적%20특징과%20그%20현대적%20의미_pptx_05.gif 한중일%20창세신화로%20살펴본%20삼국의%20문화적%20특징과%20그%20현대적%20의미_pptx_06.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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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창세신화로 살펴본 삼국의 文化(문화)적 특징과 그 현대적 의미
다. 그 기운은 바람과 구름이, 소리는 우레가, 왼쪽 눈은 해가, 오른쪽 눈은 달이, 사지 오체는 사방 끝과 오악이, 피는 강이, 힘줄은 지형이, 살은 농토가, 머리털은 별이, 솜털은 초목이, 이빨과 뼈는 쇠와 돌이, 정액은 보석이, 땀은 비와 호수가, 몸 속의 벌레들은 바람을 맞고 백성들로 화하였다.”
(반고신화 中)

인간과 자연은 하나
근대의 ‘동의보감’, ‘내경도’까지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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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고신화 문화 융합

바빌론의 거인신화

후대의 문헌에서야 등장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내용 측면의 유사성
“마르둑은 티아마트의 몸을 이등분하여 각각 하늘과 땅으로 만들었다. 티아마트의 두 눈은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의 원천이 되었으며, 꼬리는 은하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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