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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한시의 이해 이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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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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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아리 안의 봄을 즐겨 기울였다는 말이다. 세 살배기 어린아이에게 그런 history적 사건에 대한 어떤 인상이 남아있으리라고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다.


이규보(李奎報)

우선 간략히 이규보의 일생을 따라가며 그의 문학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규보가 태어난지 이태만에 무신란이 있었다. 竹下會는 대나무 아래의 모임이니, china이 죽림칠현을 본딴, 고려의 죽림칠현을 자처하는 모임을 가리킨다. 그리고는 다음의 시를 써서 기롱했다. 청년기에 무신란을 겪었던 문신의 자손들과는 출발점부터가 달랐으리라는 점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아 그뿐이 아니라 그의 집안은 구귀족에 속할만큼 대단하지도 않았다. 대대로 경기도 여주지역의 향리로 있다가 오히려 무신란 후에 중앙으로 진출할 기회를 얻었던 집안이었다. 그러나 과거 사마시에 세목차 낙방하고 22세에야 비로소 합격하였다. 항아리 안의 봄은 술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대나무 아래 모인 모임은 왠지 세속에서 초월한 듯한 느낌을 준다. 快는 상쾌하다 할 때의 기쁘다는 뜻이고 倒는 거꾸로한다는 것이다. 아홉 살 때부터 이미 문장을 짓기 처음 했으며 열네 살에는 최충의 문헌공도에서 수학하였다.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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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한시의 이해 이규보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만나서는 열흘이 넘도록 함께 지내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 시기 열 여덟살의 이규보는 이미 문명을 떨치고 있어서 53세의 오세재 - 그는 당시 죽림고회의 어른으로 이름이 높았다. 오세재는 그의 재능에 감동해서 나이를 잊은 친구(忘年友)가 되자고 했다한다. 參은 참이라고 읽어서 참여한다는 뜻을 나타낸다. , [인문] 한시의 이해 이규보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한시 이해 이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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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는 오세재를 따라 약 3년간, 이인로도 중심에 있던, 죽림고회의 문인들과 교유했다. 그러나 그들 죽림고회 7현중 한사람이 죽어, 그 회에 들어오라는 권유를 받자, “칠현이 조定義(정의) 관직인가? 빈 자리를 채운다니”하고 일언에 거절했다.

榮參竹下會 (영참죽하회)
快倒甕中春 (쾌도옹중춘)
未識七賢內 (미식칠현내)
誰爲鑽核人 (수위찬핵인)

榮은 영광되다는 말이다. 甕은 항아리, 中은 가운데이고 春은 봄이다. - 가 그를 집으로 찾아와 만나게 된다된다.
레포트/인문사회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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