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교육과 주요학자 및 비판과 problem(문제점)(교육철학) (진보주의교육과 주요학자 및 비판과 problem(문제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8:02
본문
Download : 진.hwp
무엇보다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닉(sputnik)1호 인고우이성 발사에 자극을 받은 미국 지식인들은 아동중심, 생활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에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 하였다.
Download : 진.hwp( 80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진보주의 의미
10. Feedback
- 진보주의가 지적받고 있는 가장 큰 비판점은 아동의 현재 흥미나 요구를 지나치게 존중한 나머지 사회적 전통과 관여를 등한시한다는 점이다.
- 진보주의는 인간의 성장과정시 자유롭고 흥미로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성인 중심적 교육관....
진보주의교육과 주요학자 및 비판과 problem(문제점)(교육철학) (진보주의교육과 주요학자 및 비판과 problem(문제점)(교육철학))
4. 진보주의의 주요 학자
* 오만록, 『교육학 개론』, 형설 출판사, 2005.
1. 진보주의 의미 2. 진보주의의 배경 3. 진보주의의 발생 배경 4. 진보주의의 주요 학자 5. 진보주의의 교육이론 6. 진보주의 교육방법 7. 진보주의 의의 및 비판과 문제점 8. 진보주의가 미친 영향 9. 진보주의 교육이론 비판 10. Feedback 11. 참고 문헌 --- * 김수동 외, 『교육사․교육철학』, 서울 양서원, 2003. * 신득렬 외, 『교육 사상사』, 서울 학지사, 2000. * 신득렬 외,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5. * 오만록, 『교육학 개론』, 형설 출판사, 2005. * 탁영진, 『알기쉬운 탁영진 교육학』, 서울 탁설 닷컴, 2006. * 구로야나기 테츠코, 이와사키 치히로 지음, 『창가의 토토』, 프로메테우스, 2004
9. 진보주의 교육theory 비판
첫째, 아동에게 지나친 자유를 부과하고 그의 흥미를 너무 존중한 나머지 아동으로 하여금 어려운 과목을 피하고 비교적 쉬운 과목만을 선택케 하였다.
* 신득렬 외, 『교육 사상사』, 서울 학지사, 2000.
2. 진보주의의 배경
6. 진보주의 교육방법
3. 진보주의의 발생 배경
7. 진보주의 의의 및 비판과 problem(문제점)
다.





셋째, 아동중심. 생활중심 교육이 지나쳐 교육의 명확한 目標(목표)설정을 하기가 힘들었고, 문제해결 방식은 비효율적인 시행착오와 산만한 수업 분위기를 조장....
5. 진보주의의 교육理論
진보주의 진보주의교육 진보주의주요학자 교육철학 서양교육사
10. Feedback
* 구로야나기 테츠코, 이와사키 치히로 지음, 『창가의 토토』, 프로메테우스, 2004
* 신득렬 외,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5.
8. 진보주의가 미친 영향
둘째, 자유를 존중한 나머지 방향감각 도야를 경시하였고, 생활화를 중시하는 나머지 미래에 대한 교육의 준비성을 너무 소홀히 했으며, 민주방식을 과신한 나머지 가치의 절대적인 측면을 보는 눈을 키워주지 못했다. 미숙한 아동이 현실적 요구에 이끌려 미래의 요구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아동의 생활경험이 교과 내용과 관련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은 타당한 면도 있지만 미래의 이상을 추구하는 것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9. 진보주의 교육理論 비판
* 탁영진, 『알기쉬운 탁영진 교육학』, 서울 탁설 닷컴, 2006.
설명
순서
11. 참고 문헌 --- * 김수동 외, 『교육사․교육철학』, 서울 양서원, 2003.
1930년대 미국 교육에 크게 effect을 미치 진보주의 교육theory 은 초장기부터 본질주의와 항존주의자들의 비판을 받았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지니는 취약점을 넬러(1971)는 다음과 같이 정리(arrangement)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