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불교와 유교의 정치 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05:06본문
Download : 동아시아 불교와 유교의 정치 사상.hwp
그리하여 372년 왕실이 불교 수용의 주체가 되어 중앙 집권적 지배 체재를 정비하는 데 이용하게 된다된다. 그의 계속되는 정복 전쟁 속에서 죽는 것은 백성들 뿐이었고 그런데도 계속 불교를 신봉하라는 교령을 내렸다. 그러나 양고승전(梁高僧傳)과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에 동진(東晋)의 고승 도림(道林)이 고구려 승려에게 청담격의(淸談格義)불교의 대표자인 법심(法深)을 紹介(소개)하는 서신을 보냈다는 기록으로 보아 372년 이전에 이미 문화교류의 방편으로 민간경로로 전파되었음을 알게 한다. 농사의 풍흉이 부족의 생사를 절대적으로 좌우했던 부족국가에서는 일기와 같은 자연적 현상을 주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절대적 존재, 혹은 그러한 절대적 존재와 인간 사이를 매개하는 중간자를 숭배했고 군장은 자신을 바로 그 중간자로 내세우며, 부족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정치활동을 해 나갔다. 선거에 의해 군주가 되는 경우라도 그 이 후로는 또 다시 세습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군주제에서는 선거에 의해서 군주가 되는 경우가 혼란기에는 몇 번 있었으나 거의 없었다. 이는 기복신앙적인 호국불교의 최초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아
16C 이전 동아시아의 정치체제는 전부 군주제였다. 한편 전진왕이 불교를 전하게 되는 것은 당시 china 북방을 정복하고 남방의 동진과 대치한 상황에서 후방인 동북방의 견제의 필요에서 고구려와 관계 개선을 위한 문화 교류의 한 방편이었던 것으로 파악된다된다. 선거에 의해 군주가 되는 경우라도 그 이 후로는 또 다시 세습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그리고 권력에 의해 짓밟힌 민중들의 행복을 신앙의 위안과 복으로써 보상받게 하여 민심을 수습하려고 하였다.
Download : 동아시아 불교와 유교의 정치 사상.hwp( 99 )
16C 이전 동아시아의 정치체제는 전부 군주제였다. 농사의 풍흉이 부족의 생사를 절대적으로 좌우했던 부족국가에서는 일기와 같은 자연적 현상을 주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절대적 존재, 혹은 그러한 절대적 존재와 인간 사이를 매개하는 중간자를 숭배했고 군장은 자신을 바로 그 중간자로 내세우며, 부족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정치활동을 해 나갔다.
다.
동아시아 불교,유교의 정치 사상,불교,유교
순서
설명





동아시아 불교와 유교의 정치 사상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먼저 한국 불교를 살펴보자. 한국 불교는 china 불교의 전래에서 시작되었다는 북방 전래설이 정설로 되어 있다아 고구려의 경우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의하면 372년(소수림왕 2년), 전진왕 부견이 사신과 승려 순도를 통해 불상과 불경을 보냄으로써 시작되었다고 한다. 광개토대왕은 고구려 최대의 영토를 차지한 왕이다. 군주제에서는 선거에 의해서 군주가 되는 경우가 혼란기에는 몇 번 있었으나 거의 없었다.이 당시의 왕권은 민중에 대한 지배의 피료썽과 자신들의 지위를 신성시 해주던 재래 신앙(자연신과 조상신 숭배)의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새로운 지배이념을 필요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