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조직균형이론(理論), 경영유효성과 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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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18:0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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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관리법의 창시자인 테일러(F. Taylor)와 그 계승자들은 작업현장에서의 능률(efficiency) 즉 조직구성원의 기술적 생산성향상을 주요 assignment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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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영] 조직균형이론, 경영유효성과 능률
1. 조직균형이론
조직의 존속조건 : I ≧ C
그것은 개별적 생산성이었으며 분업에 의한 전문화를 전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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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유호성은 조직시스템의 종합적 성과이며, 특히 환경과의 관계를 전제로 조직의 균형에서 실현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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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드는 조직의 목적을 존속과 발전으로 定義(정이)하고, 그 조직의 존속 ․ 발전을 위해서는 먼저 조직의 대내적 규형이 유지되어야 하는데, 이는 개인이 조직에 대해 기여 ․ 공헌하는 만큼의 만족 ․ 유인을 조직으로부터 얻는 상태를 말한다. 유인을 I, 공헌을 C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부등식으로 표시된다된다. 그러나 바나드(C. Barnard)와 사이몬(H. Simon) 등 근대적 조직이론가들은 개별적 성과의 종합이라 할 수 있는 조직의 유효성(effectiveness)을 중요 assignment로 삼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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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기업경영] 조직균형이론(理論), 경영유효성과 능률
바나드는 조직유지의 기본요소를, (1)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2) 공헌하고자 하는 의지(willingness to serve), (3) 공통목표(common purpose)의 셋으로 규정하고, 외부적으로는 기업과 환경, 그리고 내부적으로는 조직과 개인 사이에 균형상태가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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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유인이란 임금, 기타의 경제적 보상이며, 공헌이란조직참가자의 기회비용으로 이 조직에 참여하지 않고 독립하든가 다른 조직에 참가할 경우 얻을 수 있는 보수이다.
즉, 조직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조건으로서 유인(inducement)이 공헌(contribution)보다 크거나 같아야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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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영] 조직균형이론, 경영유효성과 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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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기업이 제공하는 유인이나 만족이 기업에 대한 개인의 공헌보다 적어서 조직을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이 조짙을 떠난다면 조직은 존속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