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현 『그해 겨울로 날아간 종이비행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03:43본문
Download : 김영현 『그해 겨울로 날아간 종이비행기』.hwp
짧은 회상처럼 예화를 넣은 이 부분에서 작가는 직접 인하의 상황에 대해 말하…(省略)
레포트/감상서평
김영현 『그해 겨울로 날아간 종이비행기』




Download : 김영현 『그해 겨울로 날아간 종이비행기』.hwp( 71 )
그해겨울로날아간종이비행기
,감상서평,레포트
순서
김영현 『그해 겨울로 날아간 종이비행기』
다. 살인, 아니면 너무 가난하기에 먹을 것이 없어서 도둑질을 했기에 잡혀 갔을 것이라 생각했었다.
설명
김영현 『그해 겨울로 날아간 종이비행기』그해겨울로날아간종이비행기 , 김영현 『그해 겨울로 날아간 종이비행기』감상서평레포트 ,
나는 소설을 읽기전에 タイトル(제목) 을 보고 그 소설의 내용과 주제을 짐작하는 일을 자주하곤 한다. 이 소설 안에서 비행기는 동심의 순수성을 표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가 표현한 그의 주인집은 감옥과 다름없을 정도로 무장되어 있고 그는 주인의 눈치를 보며 살아가고 있따
현실의 피로를 안고 들어온 집에서 예전에 감옥생활을 할때 만난 인하가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는 인하의 순수한 얼굴을 생각하며 지친 몸을 쉴 새도 없이 인하의 집으로 가게 된다 임신 7개월째인 인하의 부인이 말하는 체포 당시의 상황과 어머니의 한 맺힌 푸념소리를 들으면서 그는 어릴 적 본 갈가마귀가 병아리를 채가는 회상을 하게 된다 나는 인하가 체포되었다는 구절을 읽었을 때 그가 어떤 잘못을 저질렀는지 잠시 생각해 보았다.
소설의 처음은 주인공인 ‘나’의 일상적인 행동들을 표현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는 이런 상황에 부딪혀 있으면서도 아무일도 할 수 없는 자기자신에 대해 죄책감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가 갈가마귀가 아무 죄도 없는 병아리를 낚아채 가고, 그 것을 바라보며 오열하는 어미닭을 회상했다는 글에서 인하는 아무런 죄도 없이 약육강식이나 사회의 악한 면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어린 병아리와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해 겨울로 날아간 종이비행기‘. 푸른하늘을 천천히 비상하는 종이비행기를 표현하지 않고 추운 겨울로 날아가는 비행기에서 암울한 시대를 반영하는 작품이라는 것을 어렵풋이 짐작하게 되었다. 이렇게 タイトル(제목) 에 대해 생각하고 나면, 작품을 읽는 일이 한결 더 쉬워지는 것 같다. 허름한 집의 이층에 살고 있는 그는 주인집의 강아지와 주인의 신경을 거슬리지 않고 살아야 할 만큼 현실적으로 가난하고 억압되어 있었다. 어렵게 구한 이 단편 소설을 내 손 앞에 놓아두고 천천히 タイトル(제목) 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