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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영유아기의 말하기 듣기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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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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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주격 조사를 주격의 명사 형태에 관계없이 일반화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형과 같이 받침이 있는 낱말에 주격 조사 이 대신에 가를 붙여 인형과 같이 받침이 있는 낱말에 주격 조사 이대신에 가를 붙여 인형가라든가 또는 인형이가라는 말을 하기도 한다(김경희, 1986)



영유아기의 말하기 듣기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활동 1) 구어 발달 * 유아들은 사용하는 문장의 길이와 어휘수가 점차 증가하여 기본적인 의사 소통이 가능해진다. 3-4세 유아는 3-4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주격 조사를 주격의 명사 형태에 관계없이 일반화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형과 같이 받침이 있는 낱말에 주격 조사 이 대신에 가를 붙여 인형과 같이 받침이 있는 낱말에 주격 조사 이대신에 가를 붙여 인형가라든가 또는 인형이가라는 말을 하기도 한다(김경희, 1986)

순서

1) 구어 발달

* 유아들은 사용하는 문장의 길이와 어휘수가 점차 증가하여 기본적인 의사 소통이 가능해진다. 또한 공존격 조사(예 : 같이, 랑, 하고, 도)와 장소격 조사(예 : 한테, 앞에)도 비교적 일찍 획득되며 주격 조사가 가 이는 공존격 조사 출현 이후에 획득된다(조명한, 1988). 유아가 문법적 형태소를 획득하고 적용할 때 과잉 일반화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문법적 형태소란 명사, 동사, 형용사의 내용어를 수식하는 형태소와 내용어와 내용어의 관계를 외현적으로 분명하게 표현하는 형태소를 일컫는데 우리말의 형용사와 동사의 어미 변화 그리고 명사에 뒤따르는 격조사 등이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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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의 말하기 듣기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활동

* 유아가 세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면서부터 유아의 말은 문법적 형태소의 발달로 인해 성인의 말과 흡사해진다. 또한 공존격 조사(예 : 같이, 랑, 하고, 도)와 장소격 조사(예 : 한테, 앞에)도 비교적 일찍 획득되며 주격 조사가 가 이는 공존격 조사 출현 이후에 획득된다(조명한, 1988). 유아가 문법적 형태소를 획득하고 적용할 때 과잉 일반화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문법적 형태소란 명사, 동사, 형용사의 내용어를 수식하는 형태소와 내용어와 내용어의 관계를 외현적으로 분명하게 표현하는 형태소를 일컫는데 우리말의 형용사와 동사의 어미 變化(변화) 그리고 명사에 뒤따르는 격조사 등이 그 예이다. 한편 어휘의 획득은 급속도로 증가하여 3세에는 약 600개 정도의 어휘를 획득하게 된다된다. 한편 어휘의 획득은 급속도로 증가하여 3세에는 약 600개 정도의 어휘를 획득하게 된다.
영유아기의 말하기 듣기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활동

영유아기의 말하기 듣기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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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어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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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유아가 세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면서부터 유아의 말은 문법적 형태소의 발달로 인해 성인의 말과 흡사해진다. 3-4세 유아는 3-4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한다.(조명한, 1983) 우리나라 유아가 가장 일찍 습득하는 형태소는 호칭 어머(예: 엄마야)와 문자 어미(예:내꺼야, 이라 와라)로 이들 어미는 두 단어 조합 전후의 시기에 벌써 출현한다. 또한 공존격 조사(예 : 같이, 랑, 하고, 도)와 장소격 조사(예 : 한테, 앞에)도 비교적 일찍 획득되며 주격 조사가 가 이는 공존격 조사 출현 이후에 획득된다(조명한, 1988). 유아가 문법적 형태소를 획득하고 적용할 때 과잉 일반화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문법적 형태소란 명사, 동사, 형용사의 내용어를 수식하는 형태소와 내용어와 내용어의 관계를 외현적으로 분명하게 표현하는 형태소를 일컫는데 우리말의 형용사와 동사의 어미 변화 그리고 명사에 뒤따르는 격조사 등이 그 예이다. 한편 어휘의 획득은 급속도로 증가하여 3세에는 약 600개 정도의 어휘를 획득하게 된다.(조명한, 1983) 우리나라 유아가 가장 일찍 습득하는 형태소는 호칭 어머(예: 엄마야)와 문자 어미(예:내꺼야, 이라 와라)로 이들 어미는 두 단어 조합 전후의 시기에 벌써 출현한다.(조명한, 1983) 우리나라 유아가 가장 일찍 습득하는 형태소는 호칭 어머(예: 엄마야)와 문자 어미(예:내꺼야, 이라 와라)로 이들 어미는 두 단어 조합 전후의 시기에 벌써 출현한다. * 유아가 세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면서부터 유아의 말은 문법적 형태소의 발달로 인해 성인의 말과 흡사해진다. 3-4세 유아는 3-4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주격 조사를 주격의 명사 형태에 관계없이 일반화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형과 같이 받침이 있는 낱말에 주격 조사 이 대신에 가를 붙여 인형과 같이 받침이 있는 낱말에 주격 조사 이대신에 가를 붙여 인형가라든가 또는 인형이가라는 말을 하기도 한다(김경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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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들은 사용하는 문장의 길이와 어휘수가 점차 증가하여 기본적인 의사 소통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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