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연구의 상황과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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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2 21:4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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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란 무엇인가?내가 보기에는 일문일답, 즉 유식가들이 말하는 견분과 상분이니, 이들이 하나의 사이다. 그의 사상은 베르그송의 생의철학,불교의 유식사상, 유가사상 그리고 당시의 유럽문명에 대한 비관론등이 복합된 것이었다. 우주는 하나의 생(생활) 이다. (이들은 1921년 책으로 발간 되었다. 사와 사,그리고 또 사...이와같이 끊임없이 솟아오르는 것,이것이 지속이다.이러한 국내외적상황에서 위기의식과 민족의식을 이용하여 보수적인 입장들이 등장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는 보수정권에 의해 알게 모르게 이용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나 그가 내세운 이른바 ꡒ생명파 철학`은 유교와 동양문명을 최초로 체계적으로 옹호하려 한 시도였으며, 이는 당시에 ꡐ동서문명론쟁`을 일으켰고 또 이후로는 보수적인 철학 경향의 원천이 되었다.생이란 무엇인가? ꡒ생이란 어느 범위 안에서의 사의 지속이다. 그에 의하면 우주,생명 그리고 의지등은 모두 같은 것이다.
양계초의 논점은 양수명에 의해 강화되었는데 , 그는 1920, 21년 북경대학등에서 「동서文化(문화)급기철학」이란 주제로 많은 강연을 했다. 1935년 보수적인 지식인들은 ꡒChina본위적 文化(문화)건설선언`을 하여 중체서용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만주사변 이후 장군려는ꡐ민족과 부흥운동`,ꡐ민족부흥의 학술기초` ꡐ중화민족부흥의 정신적 기초`,등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국민당政府는 민족정신을 발 양하고 고유도덕을 회복한다는 취지아래 전통윤리에 기초한 신생활운동을 전개하였 다. (이들은 ... , 동양철학연구의 상황과 반성인문사회레포트 ,
다.)그는 「향촌건설理論(이론)」이란 책을 저술하고 농촌운동(촌치운동)에 앞장서기도 했지만 그가 꿈꾼 사회는 현실성이 없는 것이어서 실패로 돌아갔다. (이들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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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계초의 논점은 양수명에 의해 강화되었는데 , 그는 1920, 21년 북경대학등에서 「동서문화급기철학」이란 주제로 많은 강연을 했다. 이 때는 안으로는 내전이 그리고 밖으로는 항일전이 계속되던 때이다.`
이어서 30년대에 들어오면 사상의 흐름도 정치의 흐름에 비례하여 진보적인 입장과 보수적인 입장들이 완연해진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수적인 입장으로 대만철학의 주요한 지표가 되었던 사람이 웅십력과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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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연구의 상황과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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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계초의 논점은 양수명에 의해 강화되었는데 , 그는 1920, 21년 북경대학등에서 「동서文化(culture) 급기철학」이란 주제로 많은 강연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