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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싸적 관념주의의 주관화와 신학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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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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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빌헬름 딜타이, 베네디토 크로체, 콜링우드 같은 이들이 history를 내면에서부터 봄으로써 새로운 history의 연 구 방법을 시도하게 된다

2. 딜타이와 크로체의 비판

딜타이는 인문과학 (geisteswissenschaften)을 자연과학 (naturwis-senschaf ten)과 구분시켰다. .
로빈슨의 지적대로 19세기에는 history적 사실을 단지 이름, 장소, 날자, 일어난일, 순서, 요인, 결과 등으로 보았다. 그래서 그것을 여러 사람 개개인들이 경험할 수 있는 차원으로 자신들 의 경험을 객관화 시킬수 있기 때문에 객관적 정신이라 부른 것이다. 역사적%20관념주의의%20주관화와%20신학%20발전_hwp_01.gif 역사적%20관념주의의%20주관화와%20신학%20발전_hwp_02.gif 역사적%20관념주의의%20주관화와%20신학%20발전_hwp_03.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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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적 관념주의의 주관화와 신학 발전

1. 종교에 대한 실증주의에 대한 관념주의자의 비판

랑케가 시도했던 과거 사건의 사실 그대로의 추구는 좀 지나친 단순화였던 비판을 받았다. history는 일어난 사실들을 보이는 대로 기록한 연대기만은 아닐것이다. 딜타이는 인간의 정신이 언어, 미술, 음악, 법, 종교 등을 볼 수 있는 현상을 충분히 객관화 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이 객관적 정신 속에 과거는 우리에게 영원히 현재로 존재하게 된다 (Ivid,P.32) 고 주장하게 된다 이러한 내면 경험의 투사는 딜타이에게는 안전 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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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자는 후자의 방법 속에 포함시킬 수 없는 것인데도 실증주의자들은 자연과학의 이상과 방법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history적 실제를 망쳐 놓았다.
history가 사람을 자연과 구분시키는 인간적이요 창조적이며 유일하고 의미있는 것이라고 본다면 그런 것들만 가지고는 history가 될 수 없는 것들이다(James Robinson,A New Quest of the Historical Jesus, SCM,1959,P.28).
그리하여 관념주의자들은 실증주의자들이 인식하지 못했던 과거 사건의 내면적인 의미를 찾기 처음 했다. (Nash,P.31). 다른 말로 하면 19세기 history 비평학은 인문과학에 의해서만 얻을 수 있는 내면 또는 의식의 차원이 전혀 결핍되어 있다는 것이다.고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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