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문학의 논리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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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5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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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 친일은 심…(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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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과 국가의 상대성이 천황제 파시즘의 절대성에 녹아 들어가는 이 상황을 우리는 역사의식의 결여라고 비판하기에는12) 어색한 감이 있다. <국궁진췌>에서 <천황폐하 만세삼창>13)에 이르는 파란(波瀾)과 만장(萬丈)의 길은 우리 문학사가 기록한 가장 극적(劇的)인 훼절(毁絶) 오욕이었다. 그의 신념은 변한 것이 없지만 민족이라는 관념이 변함으로써 <조선 민족의 자주독립>에서 로 자연스레 옮겨간 것일 뿐. 그의 내면에 수양동우회사건의15) 희생양이 되겠다는 동기가 숨어 있긴 하겠지만 수양동우회 사건이 아니라도 친일에 이르는 그의 길은 똑같았을 것이다.






민족과 국가의 상대성이 천황제 파시즘의 절대성에 녹아 들어가는 이 상황을 우리는 역사의식의 결여라고 비판하기에는12) 어색한 감이 있다. 식민지 초기, 아직 Japan 대화족과 조선 조선족의 상대성이 뚜렷했던 「민족개조론」을 쓰던 시절과 식민지 말기 대화족과 조선족의 상대성이 희미해지고 「황국신민서사」을 외워야 했던 시절은 간단히 말해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생겼고 그것은 「무정」에 바쳐진 찬사와 김붕구식의 지탄의14) 거리에 해당한다. 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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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과 국가의 상대성이 천황제 파시즘의 절대성에 녹아 들어가는 이 상황을 우리는 역사(歷史)의식의 결여라고 비판하기에는12) 어색한 감이 있따 민족을 절대화시킬 때, 무엇이든 민족 중심으로 생각하려 할 때, 그래서 민족이 아닌 어떤 것도 생각할 수 없는 <국궁진췌>의 애국정신에 이르렀기 때문에 이광수는 아이러니하게도 천황제 파시즘에 빠져들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