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에서 성과 마음의 반성적 사유[사] 기능이 가지는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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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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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맹자가 `도덕`을 `성`으로 간주하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고자는 식욕과 성욕을 성의 내용으로 보고 있는데 이때 고자가 생각하는 성의 형식적 定義(정의)는 자연발생적 욕구라 할 수 있다아 또 양주학파는 `욕망을 적절하게 충족시키며 장수하는 것`을 `성`으로 보고 있는데 그들의 `성` 槪念의 형식적 定義(정의)는 하늘이 부여한 바로서 잘 기르고 완성해야 할 가장 강한 바람이라는 성격을 가진다.
필자는 맹자가 말하는 性은 상황 속에서 즉각적으로 발생하는 마음의 도덕 성향[四端]이라고 생각한다. 또 맹자는 그 성향을 끊임없이 확충하는 일, 즉 마음을 보존하고 도덕 성향을 기르는 일[存心養性]이 하늘을 섬기는 일[事天]이라고 말하고 있다아 그렇다면 이러한 맹자의 성 槪念은 고자와 양주학파의 성 槪念과 형식적 定義(정의)의 측면에서 유사한 면이 있다아 필자는 이 점을 주목하여 당대의 성 槪念과 맹자의 대결의식을 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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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는 당대의 사유 풍토 속에서 자라나고 경쟁하는 이론들과 적대 관계에 있었다.
필자는 이런 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孟子} [盡心]下 24장을 잘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맹자}에서 성과 마음의 반성적 사유[사] 기능이 가지는 의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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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맹자는 당대의 사유 풍토 속에서 자라나고 경쟁하는 theory 들과 적대 관계에 있었다. 따라서 다른 사상과의 영향 관계를 따져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맹자는 당대의 사유 풍토 속에서 자라나고 경쟁하는 theory(이론)들과 적대 관계에 있었다. 그리고 그들의 차이는 양주학파가 이상적 상태를 장수로 보는 것에 비해 맹자는 도덕적 완성을 삶의 이상적 상태로 보았다는 데 놓여 있다고 한다. 따라서 다른 사상과의 effect(영향) 관계를 따져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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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다.
이 과정은 맹자 당대의 다른 성론, 특히 고자와 양주학파의 성 槪念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왜냐하면 여기서 맹자는 도덕[仁義禮智]을 命[외재적 규범]으로 보는 당대의 사고방식을 비판하며 도덕을 性과 연결시키고 있기 때문이다[14.24] 그래서 필자는 `도덕`을 `명`으로 간주하는 입장이 어떤 문제가되는점 을 낳을 수 있는지를 맹자의 입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즉 `성`을 `도달해야 할 이상적 상태를 향한 삶/생명의 전개 과정`으로 본다. 따라서 다른 사상과의 영향 관계를 따져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런 측면에 주목한 기존의 연구로는 그레엄이 있다아 그는 양주학파와 맹자의 性 槪念을 연속선 상에서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