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8 12:54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학.hwp
교육행definition 영역과 과업
<업무내용면에서 본 교육행definition 영역>
<업무 내용면과 과정면에서본 교육행definition 과업>
<교육행정학의 definition >
*조직(Organization):교육행정가의 대표적 definition (교육심리학:집단, 교육사회학:체제)
- 사람,시설, 돈과 기구의 짜임
* 일정한 여러 과정(Process)을 요함: `운영의 묘`
- 계획하기(Planning), whwlrgkrl(Organizing), 지시하기(Directing), 조정하기(Coordinating),통제하기(Controlling)
* `상황(Situation)`에 대한 숙고가 필요함: `사회배경이나 環境`
요컨대: `교육행정은 선과 덕을 달성하기 의하여 세가지 기본자원을 조직하고, 주로 이들 자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황속에서, 가장 효율적인 과정을 밟으려는 것`
가. 교육행definition definition
1) 법규해석적 definition - 교육행정을 일반 행definition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보는 입장 - 국가의 통치 작용을 삼권분립에 의해 입법-사법-행정으로 구분 - 행정을 다시 내무·외무·군무·법무 등으로 나누며, - 내무행정을 또다시 보육행정과 경찰행정으로 분류함으로써 교육행정을 보육행definition 일부로 보려는 것 - 교육관계법규와 정책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제도와 시설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작용을 교육행정 - 교육행정에 있어서 법규의 해석 및 교육정책 집행에 중점을 두어, 행정작용에 있어서의 권력적·통제적·강제적 요소를 강조 - 교육행정을 일반행definition 과정속에 예속시켜 교육행definition 전문성·독자성·특수성을 찾아 볼 수 없었던 관료통제적·중앙집권적인 국가 체제하에서 통용 - 교육의 실제면에서도 교육행definition 실제와 마찬가지로 국가가 정한 법규나 상사의 명령에 대한 충실한 복종만이 중요한 관심사 - 우리나라는 일제 식민지배 및 군사 독재정권, - 공법학적 교육행definition definition 또는 국가 공권설적 definition , 영역구분론적 definition
2) 조건정비적 견해
-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봉사적 활동으로 파악
- 교육을 위한 행정 을 교육행정이라고 보는 입장- 조건정비적 definition 에 의한 교육행정은 지방분권적이고 …(생략(省略))
교육행정학의 개념(槪念)과 학교행정과 교육행定義(정이) 구분에 대하여 설명했습니다.
순서
교육행정학
,법학행정,레포트
Download : 교육행정학.hwp( 29 )
설명
다.






교육행정학의 개념과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의 구분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교육행정 , 교육행정학법학행정레포트 ,
레포트/법학행정
교육행정
가.교육행정학의 definition
1) 법규해석적 definition
2) 조건정비적 견해
3) 정책실현설
4) 행정행위설
5) 포괄설
6) 교육행정과 유사definition
<학교행정·학교경영·학교관리의 관계>
나. 교육행definition 성격과 원리
1) 교육행definition 성격
(1) 일반적 성격
(2) 독자적 성격
2) 교육행definition 원리
(1) 법제면에서의 원리
1. 법치행definition 원리-
2. 자주성 존중의 원리
3. 기회균등의 원리
4. 적도집권의 원리
(2) 운영면의 원리
1. 타당성의 원리-
2. 민주성의 원리
3. 능률성의 원리
4. 適應(적응)성의 원리
5. 안정성의 원리
6. 균형성의 원리
(3) 조직면의 원리
1. 최고책임자 단일화의 원리(single executive);
2. 목적 일원화의 원리(unity of purpose)
3. 명령 일원화의 원리(unity of command)
4. 권한 및 책임 위양의 원리(delegation of authority and responsibility)
5. 분업의 원리(division of labor)
6. 표준화의 원리(standardization)
7. 통솔범위제한의 원리(span of control)
8. 안정성의 원리(stability)
9. 융통성의 원리(flexibility)
10. 안전성의 원리(security)
11. 인사정책의 원리(personnel policies)
12. 평가의 원리(evalution)
현대 교육행definition 특징
-첫째, 행정 정보화 체제의 강화
-둘째, 교육행정 서비스의 강화
-셋째, 교육행정 업무의 전culture
-넷째, 교육행definition 민주화
-다섯째, 교육행definition 합리화:
-여섯째, 평생교육적 행정체제 구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