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전기의 歷史인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06:41
본문
Download : 고려전기의 역사인식.hwp
@고려(高麗)전기의 歷史(역사)계승의식(歷史繼承意識)
1. 고구려계승의식(高句麗繼承意識)
고려(高麗)는 신라의 변경지방에서 성장한 지방세력들이 연합하여 세운 것이지만 그 point적 주역은 예성강 일대의 고구려 후예들이었으며, 고구려의 옛 영토를 수복하고 그 후예들이 세운 발해의 유민들을 포용하여 민족의 대통일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 국가적 이상으로 표방되었다. 그리고 이는 당시의 실정으로서는 그럴 수밖에 없었다. 국호를 고려라하고, 고구려 수도이던 평양(平壤)을 서경(西京)으로 승격시켜 북진정책의 거점으로 발전시킨 것, 그리고 발해(渤海)의 망명귀족들을 대거 포섭하여 우대한 것 등이 그러한 국가적 이상과 관련된 것이였다.
歷史(역사)인식(歷史認識)이란 그시대의 歷史(역사)적 과제課題와 사회운영원리로서 그 시대성과 당시 사람들의 의식구조를 알아보는 것인데 고려전기의 歷史(역사)인식은 새로운 왕조성립과 그 유지에 수반되는 정치적인 방향을 통해 전시대와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새로운 왕조가 성립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그 왕조의 정통성을 위한 의식확립은 필수조건이였다. 이미 국력이 …(drop)
고려전기의 歷史인식
고려전기의 歷史인식
설명
고려전기의 역사인식발표자료[1] , 고려전기의 역사인식인문사회레포트 ,
발표reference(자료)[1]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고려전기의 역사인식.hwp( 75 )
순서
다. 지금부터 우리는 이 고려전기의 歷史(역사)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歷史(역사)서이자 당시의 歷史(역사)인식을 반영하기도 하는 삼국사기에 관련되어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려시대의 歷史(역사)인식을 서술할 때 고려전기는 건국이후부터 무신난(武臣亂)이 일어나는 1170년대까지를 말한다.레포트/인문사회
고려전기(高麗前期)의 歷史(역사)인식(歷史認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고려건국(高麗建國)의 의미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다 10세기 초 왕건(王建)에 의한 고려건국은 신라말기의 사회적 모순을 지양하여 좀더 도덕적인 사회를 재건하고 후삼국(後三國)으로 분열된 주민들을 재통합하여 민족통일을 한 단계 진전시켰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고려 또한 예외는 아니어서 건국이후 민족의 재통일과 호족통합을 이룩하여 정치적 안정을 꾀하고 이후 귀족 문벌 사회가 번창하기까지 그 시대에 맞는 歷史(역사)의식을 확립하려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