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理論(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instance(사례)analysis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3 11:37본문
Download : 정보처리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분석.pptx
설명
순서
정보처리理論(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instance(사례)analysis
레포트/사범교육
_SLIDE_1_
정보처리理論
_SLIDE_2_
목차
정보처리理論의 장 단점
정보처리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관련된 여러 가지 예 (유용한 기억전술, 메타인지 학습법, 동영상)
_SLIDE_3_
정보처리理論의 advantage(장점)
복합적인 인지과정들을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틀을 제공
교사들이 수업상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과정을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으로써,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제시
인지적 전술에 교수-학습방법이나 전술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해줌
_SLIDE_4_
정보처리理論의 단점
학습자의 정서와 같은 개인적 요소와 학습이 일어나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는 데는 실패
학습자의 고유한 이해의 구성이나 오관념에 대해 직접적인 說明(설명) 을 제공하지 못함
인간의 정신 기능을 컴퓨터에 비유하여 유추한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음
_SLIDE_5_
교육적 시사점
학습전술으로부터 교수전술의 도움...
_SLIDE_1_
정보처리理論
_SLIDE_2_
목차
정보처리理論의 장 단점
정보처리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관련된 여러 가지 예 (유용한 기억전술, 메타인지 학습법, 동영상)
_SLIDE_3_
정보처리理論의 advantage(장점)
복합적인 인지과정들을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틀을 제공
교사들이 수업상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과정을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으로써,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제시
인지적 전술에 교수-학습방법이나 전술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해줌
_SLIDE_4_
정보처리理論의 단점
학습자의 정서와 같은 개인적 요소와 학습이 일어나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는 데는 실패
학습자의 고유한 이해의 구성이나 오관념에 대해 직접적인 說明(설명) 을 제공하지 못함
인간의 정신 기능을 컴퓨터에 비유하여 유추한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음
_SLIDE_5_
교육적 시사점
학습전술으로부터 교수전술의 도움
주의집중 및 흥미를 유발하게 하는 다양한 기법 활용, 주의집중을 유지하는 자신만의 기술을 연습할 기회 제공
학습전술 :
학습자의 부호화와 기억 촉진 전술, 두 문자어, 적극적으로 읽어라, 자신의 말로 노트 필기를 하라, 반복, 당일 오후에 복습, 회상을 고려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학습
교수전술 :
장기기억의 활성화를 통한 부호화 가능성 증가: 강의 중 질문을 통한 활성화, 부호화를 가능하게 하는 각종 기억술의 제시, 단기기억의 용량을 고려한 내용의 분할 제시
_SLIDE_6_
교육적 시사점
다양한 학습전술을 說明(설명) 하고 연습할 기회를 확대
시각적, 멀티미디어 의 제시
_SLIDE_7_
유용한 기억 전술
기억술 내용 속에 자연적인 상태에서는 없었던 연합을 억지로 만들어내는 기억전술. 학습할 내용을 친숙한 정보에 연결, 다양한 영역에서 효과(效果)적인 전술.
① 두문자법
→원소주기율암기(수-헬-리-베-비-씨)
→ 왕위 계보도 암기(태-정-…(省略)
Download : 정보처리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분석.pptx( 40 )






정보처리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분석 , 정보처리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사례분석사범교육레포트 , 정보처리이론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사례
정보처리理論(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 및 instance(사례)analysis
정보처리이론,장단점과,교육적,시사점,사례,사범교육,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