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기회의 확대와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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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23:3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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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학 신입생들이 70%이상이 사회 계층면에서 볼 때 중상류계층의 가정출신으로 학생들의 사회 경제적 배경에 따른 고등교육 기회의 격차가 심하다.
평생교육 기회의 확대와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기회의 확대에 마주향하여 present condition 및 drawback(걸점)을 analysis(분석) 하고 앞으로의 교육비전에 마주향하여 요약했습니다. 많은 활용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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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확대와소외계층을위한교육
[1] lifelong education 기회의 확대
1. 내역 및 문제점(問題點)
(1) 유아교육
(2) 성인교육
(3) 노인교육
[2] 소외 계층을 위한 교육 기회의 확대
1. 내역 및 문제점(問題點)
(1) 농어촌 지역의 학생
(2) 경제적 빈곤계층의 학생
(3) 장애우의 교육
2. 교육비전
(1) 지역 및 사회계층간의 고등교육 기회의 격차해소 시켜야 한다.
그리고 대학교육에 대한 사부담 비율이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 대도시의 중, 상류층 출신의 학생들이 고등교육 기회를 대부분 차지하고 있어 사회계층과 경제적 소득에 따른 고등교육기회의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따 이것은 곧 대도시 출신과 경제적으로 부유한 계층의 학생들이 농어촌 지역의 학생과 경제적 빈곤계층의 학생들보다 대학입학에서 경쟁력이 훨씬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
(3)장애우의 교육
장애우들을 위한 교육 기회는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의 교육기회에 비하여 매우 제한…(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많은 활용이 되길 바랍니다.
(2) 장애인을 위한 교육기회의 확대를 확대시켜야 한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취학률은 완전 100%취학률에 가까울 정도로 교육의 혜택이 주어지고 있으나, 고등학교급 이상의 교육기회는 학생의 거주지역 및 사회. 경제적 배경, 신체적 장애여부 및 성별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따 따라서 취학률이 낮은 계층에게 교육적 혜택을 부여해야 할 필요가 있따
1. 내역 및 문제점(問題點)
(1)농어촌 지역의 학생
우리나라의 실업계 고등학교의 학교수의 비율이 지역별전체 고등학교수 중 대도시 지역에서는 32.5%에 불과하나 중소도시에서는 50.2%, 군 이하 지역에서는 54.5%로 나타나 있따 이러한 통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농어촌 지역의 학생일수록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할 기회가 적으며 이것은 곧 대학 진학 기회를 줄이고, 고등교육의 혜택을 적게 받을 수 밖에 없게 만든다.
(2)경제적 빈곤계층의 학생들은 우리나라는 고등 교육을 위한 수익자 부담률이 높아 대학교육 기회의 사회 경제적 계층 간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따 우리나라는 대학교육을 위한 재원의 약 80%를 학부모나 학생이 부담하는 반면 캐나다, 미국, 日本 등의 나라에서는 대학교육을 위한 비용의 약 30% 정도만을 학부모나 학생이 부담하고 있어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자녀의 대학교육을 위한 재정적 부담이 선진국에 비해 훨씬 과중하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3) 남녀간의 고등교육 격차를 해소 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