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대안학교가 우리 교육에 줄 수 있는 도움: 서머힐 학교와 발도르프 학교의 경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18:13
본문
Download : 외국의 대안학교가 우리 교육에 줄 수 있는 도움 서머힐 학교와 발도르프 학교의 경우.hwp
, 외국의 대안학교가 우리 교육에 줄 수 있는 도움: 서머힐 학교와 발도르프 학교의 경우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외국의 대안학교가 우리 교육에 줄 수 있는 도움 서머힐 학교와 발도르프 학교의 경우.hwp( 58 )
다.
레포트/사범교육
1. 들어가는 말
가) 개관: 서머힐 학교
나) 개관: 발도르프 학교
2. 서머힐과 발도르프, 그들의 problem(문제점)들
3. 서머힐 학교의 창의성 배양 program
4. 발도르프 학교의 창의성 배양 program
5. 에필로그
서머힐 학교와 같이 발도르프 학교에서도 아동들의 자유가 존중되기는 하나, 어떤 아동은 7년 동안 아무 수업도 듣지 않아도 괜찮은 서머힐 만큼 철저히 자유로워 보이지는 않는다. 흥미롭게도, 두 학교 다 현재 반대자들과 투쟁을 벌이고 있는 형편이다. problem(문제점)을 먼저 논하는 것은 매력적인 프리젠테이션 방식은 아니지만, 수입할 상품이 갖고 있는 본질적 한계를 뚜렷이 …(투비컨티뉴드 )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먼저, 두 학교들의 특색을 간단히 살펴본 후, 이들을 한국의 교육(公, 私)에 응용한다는 측면에서 어떠한 의미 -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를 지니고 있는지를 검토해보고, 두 학교에서 실시되는 창의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들 중 우리의 현실에서 활용하기에 적절한 것들이 있는가 살펴봤습니다.
외국의 대안학교가 우리 교육에 줄 수 있는 도움: 서머힐 학교와 발도르프 학교의 경우
먼저, 두 학교들의 특색을 간단히 살펴본 후, 이들을 한국의 교육(公, 私)에 응용한다는 측면에서 어떠한 의미 -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를 지니고 있는지를 검토해보고, 두 학교에서 실시되는 창의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들 중 우리의 현실에서 활용하기에 적절한 것들이 있는가 살펴봤습니다.
2. 서머힐과 발도르프, 그들의 problem(문제점)들
여기에서 두 학교들에 내재해 있는 교육적인 problem(문제점)들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고, 따라서 이들의 창조력 증진 사항들을 우리나라의 교육에서 수용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problem(문제점)으로 대두되는 사항들을 논의해보겠다. 다만 일단 수업이 처음 한 후에 교사가 학생에게 아무 것도 강요하지 않고, 항상 자연스럽게 수업의 활동에 참여하게끔 유도한다는 점에서 아동의 자유를 존중함을 엿볼 수 있다아 슈타이너 역시 A.S. 닐 만큼이나 고집스럽게 독보적인 교육 사상의 소유자인데, 그의 독특한 종교적 관점을 깊숙이 수용하고 있는 발도르프 학교가 바로 그 종교적 뉘앙스로 인하여 도처에 적들을 만들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