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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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4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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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금보(安常琴譜) , 양금신보(洋琴新譜) 등에 합자보(合字譜)와 함께 쓰인 것이 전하며, 지금까지 쓰이고 있다
이규경이 지은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藁) 에는 `성종(成宗) 때 악원제조(樂院提調)인 성현(成俔)이 전악(典樂) 박곤(朴棍) 김복근(金福根)과 더불어 사림광기(事林廣記) , 대성악보(大晟樂譜) 등에 의거(依據)하여 자기의 의사를 덧붙여 안현법(按絃法), 줄 이름[絃名], 괘의 순서 등 여러 글자를 모아 악보를 만들었다`고 하였고, 안상(安常)이 지은 안상금보(安常琴譜) 의 서문(序文)에는 `먼 시골에서 거문고를 배우고자 해도, 스승을 얻지 못하는 사람이 이 악보(樂譜)를 보면 마치 스승이 옆에 앉아서 지시(指示)하는 것 같아 하나도 어려울 것이 없다.
합자보는 안상금보(安常琴譜) 양금신보(洋琴新譜) 현금동문류기(玄琴東文類記) 등에 전하며, 특히 악학궤범(樂學軌範) 에는 거문고, 가야금, 비파의 합자보가 있다고 하였으나 현재(現在) 전하는 것은 거문고 합자보 뿐이며, 그것도 지금은 쓰이지 않는다.`고 하였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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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합자보(合字譜)
합자보(合字譜)란 거문고의 줄 집는 법[按絃法], 술대 연주하는 법[彈法], 줄 이름[絃名], 괘의 순서 등 여러 가지 연주법을 약자로 모아 적는 기보법(記譜法)이다.
합자보는 악보(樂譜)를 보면 주법(奏法)을 쉽게 알 수 있어 혼자 악기를 배우는데 편리하다는 advantage(長點)이 있는 반면 너무 복잡하여 시김새와 짧은 음을 기보(記譜)하기가 어렵고, 음(音)의 한배[길이, 長短]를 기보(記譜)할 수 없으며, 노래곡 또한 기보(記譜)할 수 없다는 단점(短點)을 지니고 있다
7. 연음표(連音標, Neuma와 비슷)
연음표(連音標)란 음(音)의 강약(强弱), 고저(高低), 요성(搖聲), 음악적(音樂的) 표현(表現) 등을 일정한 부호로 가사 옆에 표기하는 기보법(記譜法)으로 서양(西洋) 그레고리안(Gregorian) 성가(聖歌)에 사용된 네우마(Neuma)와 日本 (日本) 악보 요교꾸후[謠曲…(skip)
6. 합자보(合字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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