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 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8 18:51
본문
Download : 교육학개론 -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hwp
→인간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난다고 생각하는 여러 자질을 잘 길러주는 것
동양
?교(敎) - 교사가 손에 매를 들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며, 어린이는 공손하게 어른을 본받는다는 뜻이다
육(育) - 어린이를 어머니가 가슴에 따듯하게 안아주는 모습
?갈다(낡은 것을 새것으로 바꾸다) + 치다(날이 서게하다) 〓 가르치다
?기르다 - 목적을 향하여 가는 도정이요, 반짝반짝하게 윤이 나게 함이요 가르쳐 길들임이 요, 그리고 어떤 일에 익숙하게 된 솜씨를 말함니다
교육작용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첫째 피교육자가 지녀야 할 발전가능과 둘째 교육자가 지녀야 할 교도훈련성과 셋째 교육자와 피교육자 활동무대가 지녀야 할 인격 매개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렇게 볼 때 교육이란 “공연히 밖에서 안으로 주는 일이 아니고 피교육자 자신 속에 숨어 있는 내적 가능성의, 안에서 밖으로 발전하는 힘을 도와 이끌어 내고 이를 구체화, 현실화, 文化화, 시키는 일이다.”등 교육의 가치실현을 위한 인간 자체의 발전에 더 비중을 두는 입장이다.
♤ 관점에 따른 교육의 定義(정의)
교육의 기능적 定義(정의) -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는 입장이다.” “교육은 영원한 진리나 가치로의 접근과정이다.
“교육은 국가?사회발전을 위한 수단이다.”
교육의 규법적 定義(정의) - 기능적 定義(정의)와는 상반되는 입장으로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한다. “ 교육은 민주적 시 민 이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E(밖으로)+ duco(꺼내다) 〓 educo ,Education 밖으로 꺼내어 키워준다.
교육의 조작적 定義(정의) - 교육을 기술적 또는 조작적 관점에서 定義(정의)하는 것…(省略)
설명
Download : 교육학개론 -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hwp( 95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교육학개론 - 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교육학개론 -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 교육학개론 -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개론 -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다.
교육학개론,-,교육의,의미에,대해서,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개론 - 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교육의 의미에 관련되어
교육의 의미
1. 교육의 본질
♤ 교육의 어원에 따르는 해석
서양
?Paidos(어린이) + agogos(이끌다) 〓 Pedagogy 어린이를 이끌다.